2009.03.15 18:24 | 오피스

안녕하십니까? 벌써 세번째 강좌입니다. 1강부터 천천히 꼼꼼하게 공부해 오셨다면 3강은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번 강좌에서 배울 AVERAGE(평균 구하는 함수)는 저번 강좌에서 배운 SUM(합계 함수)함수와 형식이 같기 때문입니다. SUM함수는 =SUM(A,B) 였죠? 원한다면 더할 갯수를 마음껏 늘릴수 있고요, A와 B는 더할 숫자였습니다. 또는 셀 주소였고요, AVERAGE함수도 같습니다. =AVERAGE(A,B,C...)이렇게 A,B가 평균 구할 값들입니다.
이렇게 보면 SUM과 AVERAGE는 일종의 형제 사이라고 보셔도 좋을 것입니다. 이제 엑셀을 실행시켜 볼까요? 화면이 다르다고요? 이 강좌는 오피스 2003강좌입니다. 오피스 2007강좌는 옆 메뉴에 따로 있으니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에는 일단 간단한 설명입니다.


어떻습니까? 이해가 가시나요? 만약 A1셀에 1이라는 숫자가 있고, B1셀에 3이라는 숫자가 있다면 =AVERAGE(A1,B1)이렇게 입력하면 됩니다. 또는 직접 셀 주소를 드래그 하셔도 됩니다. 드래그 하면 =AVERAGE(A1:B1)이렇게 표시됩니다. 셀 드래그는 나중에 많은 분량의 계산을 할 때 셀 주소를 하나하나 입력할 수는 없으니 한번에 범위를 잡을 때 간편합니다.
그럼 연습문제가 빠질 수 없겠죠. 아래 사진이 연습 문제입니다. 셀 주소를 드래그 해서 푸시든지, 셀 주소를 입력해서 푸시든지 둘중에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답 파일과 강좌 파일 , 사진 파일 올립니다.이렇게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서 보시면 인터넷을 굳이 켜 놓고 작업할 필요가 없죠. 1강 파일, 2강 파일 꾸준히 계속 모으시다보면 방대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엑셀 공부할 때 사용하기 편하겠죠?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009.03.14 11:03 | 오피스

안녕하십니까? 이번 시간에는 합계를 구하는 함수인 SUM함수와 간단한 수식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엑셀을 실행시킵니다.



엑셀을 실행시키셨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강좌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들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입니다.

 SUM함수는 가장 기본적인 함수입니다. 여기서 함수란, "=() 와 같이 괄호로 둘러싸인 식을 말합니다. SUM함수를 사용하려면 이런 식이 나오겠죠. "=SUM(A,B)
여기서 A와 B는 더할 숫자를 의미합니다. 1,2,3 등과 같이 숫자를 입력해도 되고, 숫자가 입력되어 있는 셀 주소를 입력해도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이 두가지를 모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첫번째 방법입니다. 하지만 보통 엑셀에서는 계산을 이렇게 하지 않습니다.
보통 셀 주소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가 그 경우입니다.
요렇게 말입니다. 이제 조금 정리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연습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쉽습니다. 다음 마지막 문제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 것을 풀어보겠습니다.
정답 파일은 업로드 해놓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강좌도 청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009.03.14 10:27 | Apple/Safari

안녕하십니까?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 업체이기도 한 스티브 잡스 사장의 애플이 또 한번 우리를 놀라게 할 사파리를 출시했습니다. 사파리 3 까지는 파이어폭스보다 조금 속도가 빨랐는데요, 이제는 파이어폭스보다 최대 4배의 속도를 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디자인도 조금더 매끄러워지고 깔끔해졌습니다. 파이어폭스가 무엇인지 모르신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이어폭스는 인터넷의 일종으로서 인터넷 7과 8보다 빠른 속도를 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파이어폭스보다 이 사파리가 더욱 빠르다니, 속도가 실감이 나십니까?
아래는 사진 참고해주세요.



이것이 사파리 4 베타의 화면입니다. 뒤로, 앞으로 버튼은 이전과 동일하지만, 여러개의 다중 인터넷을 띄울수 있는 탭이 최상단으로 올라갔습니다. 최상단으로 올리면 그만큼 여유공간이 생겨서 보돠 큰 화면으로 웹 서핑을 할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의 사파리에서는 사파리 테마가 기존 의 맥 테마와 같았는데, 이제는 사용자 테마로 변경되었습니다. 비스타에서는 에어로가 그대로 표현됩니다.
그 밖에도 이것저것 150가지의 기능이 있습니다만, 아래 것이 진짜 새로운 기능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이름하여 COVER FLOW. 이것은 애플 iTunes 플레이어에서도 나온다는 기능인데요.

Safari 4 web browser demonstrating Top Sites feature이것은 사용자가 자주 찾는 사이트를 한눈에 보여주는 Top Sites 기능입니다.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더욱더 웹 서핑이 즐거워 진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COVER FLOW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이전에 찾았던 웹사이트, 즉 HISTORY, 그리고 북마크 한 웹 사이트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Safari 4 web browser demonstrating Coverflow bookmarks view
이것이 바로 새로워진 사파리의 기능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초고속 웹 브라우저, 사파리에 대해서는 이정도로 하겠습니다. 베타 버전이 지나가고 정식버전이 나온다면 그때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사파리를 다운로드받으시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해 주세요.



다운로드 : http://www.apple.com/safari/downloa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009.03.08 20:36 | 오피스

안녕하십니까? 이 블로그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3강의와 더불어 2007강의도 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첫 강좌인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엑셀(스프레드시트 계산 프로그램)의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 2003과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이것이 엑셀 2007인데요, 샐이 다르다고 자신의 것은 이상하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안심하십시오. 이것은 엑셀 2007의 기본 테마 중 하나입니다.
기본은 파란색으로 되어 있지만 저는 검은색으로 했습니다.
테마 변경은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위의 동그란 메뉴버튼을 누르시면 끝 부분에 Excel 옵션이라는 구문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하시고
사진을 따라하시면 원하는 색상으로 오피스 작업을 하실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윈도우 비스타를 사용하시는 경우 사용하시는 윈도우 에어로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엑셀의 구조를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 2003과는 다르게, 메뉴가 탭 형식으로 되었습니다.

첫번째 탭, 마우스가 있는 곳을 보시면 '홈'이라는 탭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두번째, 삽입 탭입니다. 탭에 따라서 밑의 메뉴가 바뀌는 것을 알아차리셨겠죠?
아래는 ... 사진을 보면 아실 것으로 믿겠습니다.

이렇게 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피스 2003을 사용하신 분들은 대개 아실 것인데요, 사진의 A,B,C는 열을 의미하며,
1,2,3은 행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네모 모양의 칸은 셀을 의미합니다. 각 셀에는 지정 주소가 있는데요, A열 1행이면 주소가 A1입니다. 위의 사진에 잘 찾아보시면 A1이라는 것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또, 오피스 2003과 다른 부분은 기본 글꼴이 윈도우 비스타의 맑은 고딕이라는 것, 그리고 워크시트가 조금더 넓어졌다는 것을 아실수 있습니다.
아래가 워크시트 끝 부분입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열이 XFD 라는 조합까지 늘어났고요, 행이 1048576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까지 방대하게 워크시트가 넓어진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 XFD1048576이라는 주소를 찾으셨나요? 그렇다면 그 오른쪽에 FX라는 것을 발견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그 칸은 수식 입력 칸으로써 3+6과 같은 간단한 수식부터 복잡한 함수식까지 입력하면 답이 나오는 곳입니다.앞으로 차근차근 배우게 될테니 마음 졸이지 마세요. 그리고 혹시나 오피스 2007이 없으신 분들은 이 블로그의 오피스 2003 강좌를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지루하셨다면 제 글솜씨가 없는 것이니 죄송합니다.
다음 2번째 강좌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009.03.08 08:49 | Windows XP Embedded

안녕하십니까? Windows XP Embedded, 즉 Windows XPE 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운영체제가 다른 운영체제와 다른 점은 네트워크 구축이 편리하다는 것, 윈도우 모바일을 포함한 기타 주변기기에 대하여 지원을 많이 해준다는 것 정도로 해두겠습니다.
아래가 운영체제 모습입니다.

뭐, 별다르게 생긴 것은 아니고 시작메뉴 버튼이 파란색이다, 메뉴가 비스타처럼 입체감이 있다, 뭐 이정도로 넘어가겠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임베디드에 관해 간략히만 설명하도록 했기 때문에 사진 하나만 더 싣고 끝내도록 합시다.

다음 부터는 더욱더 자세하게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임베디드를 평가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http://www.microsoft.com/korea
에 들어가시면 임베디드 평가판을 구하실수 있습니다.
그게 귀찮으신 분들은
파일 올립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009.03.08 08:23 | 오피스

안녕하십니까? 2009년 부터는 많이들 사용하시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강좌하고자 합니다. 강좌 구간은 두 가지로, 오피스 2003과 오피스 2007로 나뉩니다. 그 중 오늘은 오피스 2003 강좌를 하기로 하였는데요, 일단 엑셀부터 살펴 봅시다.
아래가 엑셀의 구조입니다.
일단 엑셀을 실행시킵니다.

이렇게 실행되었을 겁니다.
이렇게 생긴 것이 엑셀인데요, 엑셀이란 스프레드시트, 계산 프로그램이라 정의할수 있겠습니다. 사람들이 직접 하기 까다로운 계산 작업도 쉽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위의 A, B, C를 열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1,2,3을 행이라 부르며, 조그마한 네모칸들은 셀이라고 부릅니다.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셀을 클릭하고, 입력하면 끝입니다.
아, 잊고 간 것이 있는데, 각 셀에는 주소라는 것이 있습니다. 흔히 집 주소처럼 말이죠. 셀의 주소는 어떻게 정해지냐면 위의 사진에서 지금 3행에 셀이 클릭되어 있고 '나눔고딕 BOLD'글꼴 밑의 칸에 A3이라고 적혀 있는 것 보이시나요? A3가 이 셀의 주소입니다. 즉, A열의 3번째 행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엑셀은 계산 프로그램이라고 말씀 드렸었죠?
아주, 최고 간단한 수식입니다.
엑셀에서 수식을 입력할 때에는 앞에 =을 붙여주어야 합니다. 제가 6곱하기3을 했으니
엔터를 치면
이런 답이 나옵니다.
당연히 18이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이것은 아주 기본적인 것에 불과하며, 함수라는 개념으로 더욱더 어려운 계산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나중에 천천히 배우도록 하고요, 수식은 또 어디서 입력할수 있느냐 하면 위 사진의 마우스가 있는 곳을 잘 보세요. 수식 입력줄이라 되어 있죠? 이곳에다 수식을 곧바로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셔도 됩니다.
파일 저장은 당연히 파일-저장이나 위 사진의 디스켓 아이콘을 누르셔도 됩니다.
오늘 엑셀 2003 강의 1강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엑셀 공부 하실 분들을 위해 파일도 올려 놓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